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3월 18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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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과 구성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반이 되는 OS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양합니다. IOS나 안드로이드 같은 스마트폰 단말의 운영체계나 윈도우, 리눅스 같은 데스크탑 운영체제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웹 서비스를 개발하는 환경 역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공통 기능, 애플리케이션, API, 서비스 등의 핵심 요소들 구성됩니다. 공통기능은 시스템을 위한 것으로 인증, 보안, 모니터링, 과금 등이 그 예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창구 역할을 합니다. API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API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는 제공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면, 구글의 검색, 전자우편을 비롯한 많은 서비스는 API 형태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API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인터넷은 1969년 알파넷에서 시작되어 1980년대에 들어서 웹브라우저가 등장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수많은 인터넷, IT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닷컴 버블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중반에 이르면,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인 웹 2.0이 일반화되면서 개방형 API의 시대 가 열립니다. 특히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 시스코, 델 등 PC 시대를 주름잡았던 기업들은 점차 밀려나고, 자신들만의 강력한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의 기업들이 인터넷 혁명을 주도하면서 지금은 개방형 API의 개념이 광범위하게 확장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개방형을 취하고 있습니다. 개방형 API 란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합니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누구나 API를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 분야의 혁신적인 기업들, 특히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들은 항상 API가 따라다닙니다.

전통적인 플랫폼의 해석에 기초하면, 웹 플랫폼 이란 웹에 기반 한 솔루션이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공개되는 인터페이스의 집합입니다. 또한, API를 공개하여 소비자, 개발자, 관련 기업들을 네트워크로 묶고자 하는 생태계가 출현한다는 의미가 더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랫폼을 구축하는 회사들은 시장의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연결하여 API를 표준화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사람들이 표준화의 API를 많이 사용하면 사후적인 표준(Defac-to)이 되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더 많은 서비스, 데이터와 연결되어 곧 시장의 지배자가 되는 것을 뜻합니다. 아마존, 이베이, 구글, 세일즈포스닷컴 등 수많은 미국의 다양한 포탈들은 자사의 데이터, 서비스, 솔루션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이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네이버, 다음, 씽크프리 등이 개방형 API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플랫폼의 유형

플랫폼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의 유형에는 제품 플랫폼, 고객 플랫폼, 거래 플랫폼 이 있습니다.

먼저, 제품 플랫폼 은 다양한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데 활용하는 공통 부분을 뜻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모델을 개발하거나 생산할 때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노키아, 삼성, 애플 등이 스마트 폰을 생산할 때 공통의 기반을 이용하는데, 이것이 제품 플랫폼의 예입니다. 특히 노키아는 10개 내외의 플랫폼을 사용하여 80여 종의 휴대폰 모델을 4억 3천만 대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사업상 기업이 목표로 하는 핵심 고객 집단을 고객 플랫폼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판매 품목 다양화로 인한 매출 증대 등 수익을 증대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웅진코웨이에서는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통해 확보된 고객에게 공기 청정기, 비데 등의 품목을 확대하여 서비스 영역을 넓혀갔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플랫폼 이란 외부 공급자와 거래 관계를 맺는 인프라를 뜻합니다.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가 대표적인 예로, 고객을 고착화하고 협력관계를 통한 세력을 확장하는 등 산업을 주도할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거래 플랫폼은 산업의 틀을 바꾸는 큰 잠재력과 기업 외부까지 넓은 범위를 가진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들의 플랫폼을 살펴볼까요? 단말기의 진화,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 네트워크 성능 향상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자의 내부플랫폼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통신사나 단말기 제조사가 아닌 외부 플랫폼 으로 중심이 이동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피쳐폰 시대에는 휴대폰 단말기의 종류에 따라, 혹은 제조사나 버전에 따라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제조사별 비표준화로 인한 유지보수에도 난점을 겪었습니다. 점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리소스의 효율적인 관리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내부 플랫폼의 의미가 축소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의 관점에서 본 OS 플랫폼은 다양한 네트워크와 서비스 수용을 위한 고성능 CPU가 탑재되었으며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능과 서비스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개발환경에 성공하여 유지 보수도 편리해졌습니다.

통신사들은 플랫폼을 전략, 사고, 인프라 구축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전략 은 네트워크 효과로 새로운 사업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전략이 부상하게 된배경에는, 고객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니즈의 다양화, 제품수명 단축, 이종산업간의 결합과 경쟁 과열화 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랫폼 활용을 확대 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 시장 주도, 수익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적 사고 는 전략에 대한 공통된 논리와 구조로, 기업의 활동이나 상품에서 ‘공통된 논리와 구조’를 찾아내어 활용하고 사고한다는 뜻입니다.

플랫폼화 는 이를 실질적으로 구축하는 과정 또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모델을 이야기할 때에도 플랫폼을 이야기하는데

비즈니스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플랫폼과 서비스 플랫폼은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이 서비스로, 혹은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카카오톡 서비스가 플랫폼화의 좋은 예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역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화 되면서 점점 규모가 커지면 생태계로 진화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이란 복수의 그룹을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고객에 대하여 생산에서 판매까지 하는 것인데, 이를 비 플랫폼 비즈니스 라고 합니다. 생산자가 원자재를 구매하고 가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일방적인 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하나 이상인 형태가 됩니다.

양면 플랫폼 은 고객의 유형이 두 가지인 경우이며, 그 이상이면 멀티사이드 플랫폼 이라고

예를 들어, 콘솔게임 회사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대표적인 양면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콘솔게임 회사는

일반 소비자에게 콘솔 게임기를 판매하면서 동시에, 게임 개발사에게는 로열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양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멀티사이드 플랫폼 의 대표적인 예시인 구글은, 일반 서비스 사용자들 이외에 광고주, 검색서비스 사용자, 개발사 등 다방면의 고객이 있어서 멀티사이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플랫폼의 개념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점은, ‘ 공용 구조물 ’이란 개념이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장터 모델로 진화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플랫폼이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하는데 기반이 되는 OS였다면, 비즈니스 모델 은 연계 장터가 중심이 되며, 결제 시스템과 같은 특정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서비스는 크로스 플랫폼 을 지원합니다.

플랫폼의 발달은 초기, 성장기, 성숙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플랫폼의 초기 에는 외부, 즉 3rd Party와 공유할 수 있는 핵심자산을 발굴,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 북의 경우 지인들을 통해 가입자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었고, 구글의 경우는 검색기능과 검색하는 사람, 검색하는 사람이 만든 데이터를 핵심자산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가입자 기반 확보를 다른 어떤 전략보다 최우선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광고를 통한 재원마련보다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를 중요하게 여겨 인터넷 전체에 대한 개방과 연계로 고객 확보에 대한 한계를 극복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성장기 에 접어들면 광고 플랫폼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익을 만듭니다. 하나의 서비스가 플랫폼화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핵심자산을 개방하고, 광고를 제공하며, 외부에는 수익창출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외부의 참여를 유인하기 위한 성공사례 발굴이 중요하게 떠오르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외부의 비즈니스 영역 진출이 자제되며, 일관된 플랫폼 전략을 추진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을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숙기 에는 성장기에 나타나는 현상들이 고착화됩니다. 성공한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어가는 단계로 광고 비즈니스 마케팅과 결재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그 예로 애플은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통합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 분야로 확장시키며 타 영역으로 영향력을 전이시킵니다. 플랫폼이나 사업자 규모로 확장되며, 소셜, 지도 검색 기능을 담고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있는 LBS 등의 서비스로 경쟁력을 구비하여 글로벌 가입자 기반을 강화합니다. L자형 확대 모델 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텔코 및 서비스 제공업자도 동일한 경로를 밟아 확장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의 L자형 전개 를 보여줍니다. 검색 사용자를 기반으로 광고, 메일, 동영상, 브라우저, 결제, SNS, 모바일의 분야로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검색 경쟁력을 레버리지로 각종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 전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공룡이나 블랙홀이 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 단계를 잘 보여주는 예로 구글을 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광고 플랫폼인 크로스 플랫폼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광고 플랫폼 사업을 하는데, 검색 광고, 이베이 같은 외부 서비스 사업자에게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광고 플랫폼은 광고주에게 광고를 수주하여 수익을 만들고, 웹 사이트와 같은 광고 채널에 배포하고, 이 광고 채널에 수익을 배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계적인 것으로 광고 API를 이용하여 자동화됩니다.

플랫폼화의 성공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은 2004년 하버드 대학의 동문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2004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 주의 팰러앨토로 회사를 옮긴 뒤, 페이팔 공동 창립자 피터 디엘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고, 그 뒤 facebook.com 도메인 이름을 구매하여 지금의 이름 "페이스북"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하버드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스탠포드, 콜롬비아, 예일까지 확대되면서 미국과 캐나다 대부분의 대학교 영역이 확대되었고 현재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단순한 프로필 기능을 제공하던 것에서 사진 업로드 기능이 추가되고, 뉴스 및 미니 피드를 기능과 모바일 서비스, 실시간 채팅 기능을 점차 추가해 나갔습니다. 이후 ‘좋아요’ 추천 기능과 결제 시스템, 위치 표시 기능과 메시지 기능까지 포함한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단순한 웹 기반 SNS 서비스가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화를 선언한 F8은 가입자 수의 폭발적 증가의 토대가 됩니다. F8 컨퍼런스에서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 경영자(CEO)는 개발자들을 위한 플랫폼의 안정화와 사용자들을 위한 개인정보 설정 및 보호 기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특히 모바일과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제작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의 주가는 더욱 상승하여 2011년 초, 골드만삭스는 500억 달러 가치로 페이스북에 투자하여 현재 장외에서 700억 달러 가치로 거래 중입니다.

이렇게 성장한 페이스 북은 개방, 연결/공유/연계를 통하여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 플랫폼화하여 궁극적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우선은 사람 관계를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만드는 소셜 그래프에 목표를 두고, 단기 당면과제로 유저를 사이트에 머물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내부에 스토리 스트림을 만들어 페이스북을 소비하게 하는 것이 솔루션으로 등장했고, 이를 위해 사진 애플리케이션, 뉴스피드, F8, 좋아요 버튼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플랫폼화 하여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유입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페이스 북은 페이스 북의 개발자들에게 가입자 기반을 제공하였고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또 결제 시스템을 정비하였고, 인터넷 타 사이트와 연결, 공유를 통한 윈윈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타 사이트에 페이스 북의 가입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API를 개방하고, 페이스 북 가입자들의 타 사이트 활동이 뉴스 스토리를 통해 친구들에게 전파되도록 하였으며, 페이스 북 친구들은 가입자가 링크한 사이트의 콘텐츠 소비를 위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형식으로 연동됩니다.

오늘의 핫 이슈! 오늘의 핫 이슈에서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유명한 플랫폼 기반의 기업들은 각각 자신들만의 사업전략을 지니고 있었기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각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플랫폼 사업의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구글은 브라우저, 모바일 OS를 무료로 배포하고 사용자를 확보 후 검색광고에서 수익화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차별화된 검색 기능으로 주목을 끌었는데, 이러한 검색 기능은 구글이 플랫폼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애플은 단말, OS, 애플리케이션스토어의 가치사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스마트폰인 아이폰, 가정용 멀티미디어 기기인 애플 TV, 태블릿 PC인 아이패드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단말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구매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광고, 게임에서 수익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와 직장을 중심으로 초기 가입자를 빠르게 확산 시켜간 전략이 크게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고랜드의 스테이블코인 사용 사례: 현실에서 가능한 예시들

알고랜드는 현대 금융기관의 대규모 수요를 감당하면서도 저렴한 트랜잭션 비용, 트랜잭션 종결성과 강력한 보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플랫폼 내 스테이블코인 역시 늘어나고 있으며, 시장을 선도하는 USDT와 USDC 역시 알고랜드에서 지원하는 코인 목록에 합류했습니다.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알고랜드를 선택한 이유를 알고 싶으시다면 본 가이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고랜드에서 지원하는 스테이블코인의 목록 전체와 함께 글로벌 금융에서 가장 유망한 스테이블코인 사용 사례를 살펴보십시오.

스테이블코인이란?

자산의 변동성은 특정 상황에서(예: 수익을 창출하려고 할 때) 유리한 특성이 될 수 있지만, 자산 항목의 가치를 설명하거나 자산이 교환 매체로 사용될 때는 유용하지 않습니다. 가격 변동이 심한 대다수의 디지털 자산과 달리, 스테이블코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가격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은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자산으로 담보하는 디지털 자산이라고 정의합니다.

가격안정성은 일반적으로 법정화폐 또는 상품의 형태로 예비 자산을 설정하여 스테이블코인을 담보하는 방식으로 달성합니다. 예를 들어 USD 코인(USDC)은 미국 금융기관에 보유 중인 미국 달러 준비금과 일대일로 대응됩니다.

스테이블코인은 안정적으로 가치를 유지하는 디지털 자산의 유형을 말합니다. 보통 법정화폐 또는 상품과 가치가 연동되며 트랜잭션과 회계 영역에서 시장에 적절하다고, 즉 제품시장맞춤(Product-Market Fit, "PMF")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스테이블코인은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 결제(크로스보더 결제)부터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계층을 위한 인프라까지, 전 세계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인기가 상승 중입니다.

알고랜드상의 스테이블코인 목록

아래의 스테이블코인은 이미 알고랜드 블록체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테더(Tether USD)

테더(Tether)는 시장을 리드하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로서 2014년 시가총액이 가장 큰 스테이블코인인 테더 USD를 론칭한 바 있습니다. 이후 USDT는 시장에서 선점자의 우위를 누리며 암호화자산 트레이더와 투자자를 위한 선도적 스테이블코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USD 코인(USD Coin)

USDC는 미국 달러 담보금을 완벽하게 갖춘 스테이블코인으로서 업계를 이끌어가는 코인베이스(Coinbase)와 서클(Circle)의 합작품입니다. 각 USDC는 미국 달러 준비금과 일대일로 대응하며, 준비금은 규제를 준수하는 미국 금융기관에 보관됩니다. 또한 매월 선도적인 글로벌 감사업체가 실시한 준비금 증명 자료를 공개해 코인 보유자에게 최고의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릴리오USD(realioUSD)

릴리오(Realio)는 자산 토큰화 플랫폼으로서 부동산처럼 유동성이 부족한 투자 시장의 접근성을 민주화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릴리오 플랫폼에서 토큰화된 부동산에 원활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미국 달러로 지원하는 스테이블코인인 릴리오USD(realioUSD, rUSD)를 출시했습니다.

스테이블코프(Stablecorp)는 최초로 규제를 완전히 준수하는 캐나다 달러 스테이블코인, QCAD를 발행하는 회사입니다. 스테이블코프는 기업 및 소비자를 위해 스테이블코인의 새롭고 확장 가능한 구현 기회를 모색하고자 알고랜드를 선택했습니다. QCAD는 미국 달러가 아닌 달러화로 담보하는 최초의 스테이블코인으로, 네트워크상에서 합성 USD/CAD 거래쌍을 거래하도록 해줍니다.

모네리움(Monerium)

모네리움(Monerium)은 디지털 아이슬란드 크로나, 디지털 유로, 디지털 영국 파운드의 해외 거래(크로스보더 거래)를 촉진하는 동시에, 개인과 기업이 디지털 화폐로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통화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전자화폐 핀테크 기업입니다.

멜드 골드(Meld Gold)

멜드 골드(Meld Gold)는 거래 속도와 효율성 향상뿐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투자 기회를 열어주는 방식으로 금의 공급망을 효율화하기 위해 알고랜드 블록체인에 금으로 담보하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합니다. 다음 동영상에서 멜드 골드가 금속업계를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MESE USD 거래소 토큰

MESE는 블록체인 기반 소액주 거래소로 투자자가 종목 선택 시 아주 적은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금액부터 매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MESE는 플랫폼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고자 MESE USD 거래소 토큰(MESE USD Exchange Token, "USD-MEE")이라는 스테이블코인을 알고랜드 체인에서 발행했습니다.

마셜제도 CBDC(SOV)

마셜제도 SOV는 태평양에 위치한 마셜제도의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로, 가까운 시일 내에 알고랜드의 지원을 받아 론칭할 예정입니다. 마셜제도 정부는 속도, 확장성, 보안뿐만 아니라 필요한 규제 준수 및 국가별 디지털 화폐에 필요한 트랜잭션 최종성을 구현하기 위해 알고랜드 블록체인을 선택했습니다.

트랜스페로(Transfero)

트랜스페로 스위스(Transfero Swiss AG)는 브라질 국민이 브라질 주권 통화로 뒷받침하는 글로벌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최초로 브라질 헤알 디지털 토큰(Brazil Real Digital Token, "BRZ")이라는 스테이블코인을 만든 국제 금융 서비스 회사입니다.

알고랜드의 스테이블 사용 사례

즉각적인 트랜잭션 종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확장 가능하고 안전하며 완전히 분산된 최고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알고랜드는 혁신적인 설계로 시장의 선두주자인 USDT와 USDC를 포함하여 다양한 주요 스테이블코인을 유치했습니다.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는 알고랜드 생태계 및 첨단 알고랜드 기술과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하면 점점 더 많은 금융 및 경제적 사용 사례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테이블코인 도입의 주요한 사용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결제(해외 결제 포함)

가치를 신뢰성 있게 교환하고 저장하는 수단으로서, 스테이블동전은 최첨단 금융 시스템에 꼭 필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디지털 화폐가 없다면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자금을 송금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스테이블코인은 SWIFT 또는 해외 송금 업체(Money Transfer Operator, "MTO")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보다 신속하게 전 세계에서 거래 가능합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가치 교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알고랜드 블록체인은 이커머스 플랫폼용 블루미(Bleumi) 결제 솔루션, 사용자 친화적 기능을 갖춘 알고랜드 지갑(Algorand wallet) 등 수많은 플러그인을 지원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간편하게 디지털 화폐로 거래하도록 돕습니다.

암호화폐 자본시장으로의 접근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자본 시장에서 주요 온·오프 램프로서 역할을 맡습니다. 아착스(Archax), 코인베이스(Coinbase), 후오비(Huobi)를 비롯해 알고랜드에 연결된 플랫폼은 사용자가 디지털 자산 투자 세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중요한 게이트웨이를 제공합니다.

또 다른 예시로, 리퍼블릭(Republic)은 전통적으로 벤처 투자가와 기관 투자자에게만 제공되던 독특한 투자 기회를 알고랜드를 활용하여 누구에게나 선사하는 투자 플랫폼입니다.

결제 청산 레이어

알고랜드의 기능을 이용하면 스테이블코인이 암호화 장외거래(OTC 트레이딩)에서 결제 계층 역할을 하는 최적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트레이더는 지금까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한 거래소에 있던 자금을 다른 거래소로 이전할 때 트랜잭션이 확정되기까지 상당 시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이제, 알고랜드에서 지원하는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하면 트레이더가 사실상 비용이 거의 없는 수준에서 즉시 거래소간에 자금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사용 시장에서 수익 창출

미래의 금융("퓨처파이") 시장은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 스마트 컨트랙트 등을 활용해 새로운 자산을 창출하고 기존 자산의 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확대하는 인터넷 네이티브 금융 생태계를 말합니다.

분산화된 차입 및 대출에서 디지털 자산 거래 풀의 유동성 제공에 이르기까지, 퓨처파이는 암호화폐에 익숙한 투자자가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새롭게 제시합니다. 스테이블코인은 수익률 생성 프로토콜에서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자산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알고랜드에는 사용자가 스테이블코인과 기타 암호화폐를 빌려주고 최대 9.5%의 APR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보이저(Voyager) 등이 존재합니다.

전 세계 인구 중 은행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는 비율이 여전이 큰 상황에서 알고랜드에서 개발된 스테이블코인은 모든 사람에게 금융 서비스의 접근성을 개선해주는, 포괄적이며 접근성이 탁월한 플랫폼입니다. 알고랜드처럼 개방적이고 분산된 시스템을 이용하면 거래 수수료가 거의 없는 수준에서 소액결제의 문을 열 수 있어 접근장벽은 낮아집니다. 이러한 고성능 네트워크의 스테이블코인은 사용자가 자금을 완벽하게 보관하고 금융 서비스에 365일 24시간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알고랜드의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자금에 접근하고 최소한의 네트워크 연결만으로도 결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치 보관

통화 약세 등 경제 위기에 직면했을 때,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이 국면을 완전히 바꿔줄 수 있습니다. 알고랜드 블록체인에서 사용 가능한 스테이블코인은 누구나 자신의 금융 상태를 완전히 컨트롤하고, 부정적인 경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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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블코인은 무엇이며, 알고랜드가 선도적인 스테이블코인용 플랫폼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테이블코인의 기본과 알고랜드 아키텍처가 스테이블코인과 같은 자산에 힘을 실어주는 원리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으십니까? 배리 핀켈스타인(Barry Finkelstein)의 “은행과 핀테크를 위한 스테이블코인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소개”를 읽어보십시오.

이용 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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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및 자발적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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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약관 또는 일반 사항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는 경우 아래에 제공된 주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주소를 사용하여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귀하의 개인 데이터 사본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앱 내 구입

모든 Apple 플랫폼에서 앱 내 구입을 통해 디지털 상품, 구독 및 프리미엄 콘텐츠 등 추가적인 콘텐츠 및 기능을 앱 내에서 바로 제공해 보십시오. App Store에서 앱 내 구입을 직접 홍보하고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 다른 구입 옵션이 표시된 iPad 앞에 있는 iPhone

앱 내 구입은 세계적인 수준의 상거래 및 결제 시스템을 통해 일관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점차 구입 및 구독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 내 구입을 통해 사용자는 다음 사항이 가능합니다.

  • Apple ID와 연결된 결제 방법을 사용하여 45개 통화로 빠르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거의 200가지 결제 방법(모두 안전하게 저장되는 Apple Pay,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 Store 크레딧, 지역별 방법 등)을 지원합니다.
  • 앱이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구입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새 기기에서 구입 항목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문제 신고)을 사용하여 구입한 콘텐츠와 관련된 도움을 받거나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가족 공유를 통해 대상 구입 항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소유한 Apple 기기 어디에서나 구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구독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 내 구입 유형

앱 내 구입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으며 앱 내에서 여러 유형의 앱 내 구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모성 항목

게임에서 진일보하기 위한 생명 또는 보석, 소개팅 앱에서 프로필의 노출을 높여주는 아이템, 소셜 미디어 앱 내 크리에이터를 위한 디지털 팁 등 다양한 유형의 소모성 항목을 제공해 보십시오. 소모성 앱 내 구입은 한 번 사용하면 소모되며 다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소모성 앱 내 구입은 부분 유료화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앱 및 게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비소모성 항목

프리미엄 기능과 같이 한 번 구입하면 만료되지 않는 비소모성 항목을 제공해 보십시오. 비소모성 항목의 예로는 사진 앱의 추가 필터, 일러스트레이션 앱의 추가 브러시 또는 게임의 꾸미기용 아이템이 있습니다. 비소모성 앱 내 구입 항목을 가족 공유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 갱신 구독

앱의 콘텐츠, 서비스 또는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 권한을 제공하십시오. 요금은 사용자가 구독을 해지할 때까지 반복해서 청구됩니다. 일반적인 활용 사례로는 미디어 또는 콘텐츠 라이브러리(예: 비디오, 음악 또는 문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예: 클라우드 저장 공간, 생산성 또는 그래픽 및 디자인), 교육 등에 대한 이용 권한을 제공하는 앱이 있습니다. 자동 갱신 구독은 가족 공유가 가능합니다.

비갱신형 구독

한정된 기간 동안 서비스 또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 권한을 제공해 보십시오. 게임 내 콘텐츠의 정기권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유형의 구독은 자동으로 갱신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 권한을 유지하려면 사용자는 기존의 구독이 종료된 후 새로운 구독을 구입해야 합니다.

앱 내 구입을 생성하고 앱에서 제공하기에 앞서 유료 응용 프로그램 계약에 서명하고 App Store Connect에서 세금 및 금융거래 정보를 설정해 보십시오. 앱 내 구입 경험이 앱의 나머지 부분과 잘 어우러지고 효과적으로 제품을 보여줄 수 있도록 Human Interface Guidelines 및 App Store 심사 지침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App Store Connect에서 설정하기

제품명, 설명, 가격 및 사용 가능 여부와 같은 세부 사항을 추가하여 App Store Connect에서 앱 내 구입을 구성해 보십시오. 또한 현지화 버전을 추가하여 앱이 제공되는 지역의 언어로 사용자의 구입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Xcode 에서 앱에 앱 내 구입 기능을 추가한 후 StoreKit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는 구입 경험을 위한 앱 내 구입을 지원해 보십시오. StoreKit 프레임워크 및 앱 내 구입 API는 제품 정보 검색, 결제 처리, 제품 배송 등 구입에 관한 작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처리합니다.

거래 상태 확인하기

App Store 서버 알림을 사용하면 환불 또는 구독 상태의 변경이나 가족 공유 이용과 같은 앱 내 구입과 관련된 거래 상태 및 중요 이벤트에 대한 근 실시간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거래 기록을 업데이트하고 앱에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동 갱신을 끈 경우 구독자의 재구독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모션 특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서버 알림을 활성화하려면 App Store Connect에서 개발자의 서버로 연결되는 URL을 제공합니다.

App Store Server API를 사용하여 제품 Entitlement(권한) 및 거래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외부에서 이루어진 상태 변경을 포함한 앱 내 구입 거래 내역 및 최신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의 개발 과정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앱 내 구입을 테스트하여 구독 프로모션, 구입 중단 또는 환불 같은 일반적인 구입 시나리오가 앱과 서버에서 제대로 처리되는지 확인합니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는 Xcode를 사용하여 앱 내 구입을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Xcode에서 StoreKit 테스트 를 사용하여 App Store 서버에 연결하지 않고 로컬 환경에서 앱 내 구입을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App Store Connect에서 앱 내 구입을 구성하면 실제 제품 정보를 사용하여 샌드박스 환경 또는 Xcode의 StoreKit 테스팅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할 준비가 되면 TestFlight를 사용하여 내외부의 테스터로부터 앱 및 앱 내 구입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을 받아 보십시오. 이메일 주소만 사용하거나 공개 링크를 공유하여 외부 테스터를 최대 10,000명까지 초대합니다. TestFlight의 앱 내 구입은 샌드박스 환경이 사용되기 때문에 테스터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앱이 App Store에 출시된 후에는 출시된 앱으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앱 내 구입은 테스트를 완료하면 심사를 위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앱 내 구입이 게시되면 App Store와 앱 내에서 홍보하여 앱 내 구입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앱 내 이벤트

앱 내 이벤트란 게임 대결, 영화 시사회, 라이브 스트리밍 체험 등 앱 및 게임 내에서 시기에 맞춰 진행되는 이벤트를 뜻합니다. 사람들이 iOS 및 iPadOS의 App Store에서 이벤트를 발견할 수 있어, 이벤트를 선보이고 그 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 앱 내 구입 또는 구독이 필요한 경우 이 요구 사항을 이벤트 상세 페이지에 명시해야 합니다.

앱 내 구입 홍보

iOS 및 iPadOS에서 사람들은 앱을 다운로드하기도 전에 App Store에서 직접 앱 내 구입을 탐색하여 구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홍보 중인 앱 내 구입은 제품 페이지에 표시되며 검색 결과에도 표시될 수 있고, 투데이, 게임 및 앱 탭에서 추천 앱으로 선정될 수도 있으므로 앱 내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사람들이 그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번 구입으로 최대 10개의 앱 또는 게임을 제공하십시오. 자동 갱신 구독을 제공하는 무료 앱 또는 유료 앱에 앱 번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코드

언론 및 인플루언서들에게 앱 또는 앱 내 구입에 미리 접근할 수 있도록 App Store Connect에서 구성한 프로모션 코드를 제공해 보십시오. 각 플랫폼의 앱 버전별로 최대 100개의 프로모션 코드를 배포할 수 있으며 앱 내 구입 항목당 최대 100개의 프로모션 코드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가족 공유

자동 갱신 구독 또는 비소모성 앱 내 구입을 제공하는 앱은 App Store Connect에서 가족 공유를 활성화하여 사용자가 최대 5명의 가족과 접근 권한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족 공유는 간소하고 편리한 경험을 통해 구독자 확보, 유료 구독 독려, 참여 증진, 유지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독 프로모션

자동 갱신 구독을 등록하는 경우 특정 기간 동안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는 구독 프로모션을 생성하여 사용자를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독 프로모션에는 신규 구독 프로모션, 프로모션 특가, 프로모션 코드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세 가지 프로모션 유형을 모두 한 번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가격

자동 갱신 구독이 가능한 앱은 지역별로 특화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모든 통화와 가격대의 200개 가격 중에서 선택하여 각 위치에 적합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려 깊은 지원을 제공하면 고객과의 관계가 개선되어 유지율이 개선되고 사용자 참여가 늘어나고 더 높은 평가와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습니다. StoreKit 및 App Store 서버 API를 사용하여 더 원활한 지원 옵션을 제공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앱 내 구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환불 처리하기

사람들이 앱 내에서 바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도록 beginRefundRequest 방식을 사용하고 이러한 요청을 위한 전용 공간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환불 요청 옵션을 제공하기 전에 기술 지원 또는 앱 내 보상과 같은 다른 옵션을 먼저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Report a Problem(문제 신고)을 통해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가 있는 기기라면 어디에서나 Apple을 통해 구입한 콘텐츠에 대한 환불을 손쉽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서버 알림을 활성화한 경우 환불 발생 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불 금액에 따라 계정 잔액을 업데이트하거나 앱 내 구입으로 잠금이 해제된 콘텐츠만 이용할 수 있게 접근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경우 사용자에게 변경 사항을 알리고 사용자가 조치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알려줍니다. 또한 Get Refund History 엔드포인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앱에서 구입한 앱 내 구입 항목에 대해 이전에 환불을 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은 다양한 요소를 사용하여 환불 요청을 승인 또는 거절할지를 결정합니다. 환불 절차에 대한 정보를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제공하고 절차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자가 환불을 요청했을 때 Apple로 사용자의 소모성 앱 내 구입에 대한 정보를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구입 항목 사용 여부 또는 개발자의 구입 항목 제공 여부와 같은 세부 사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구입 관리하기

사용자가 앱을 재다운로드하거나 새로운 기기에서 앱을 사용하는 경우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이나 이전 앱 내 구입의 기능을 즉각 제공하도록 합니다. StoreKit의 currentEntitlements 속성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권한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접근 권한을 제공합니다. App Store 심사 지침 3.1.1에 따라 복원할 수 있는 모든 앱 내 구입에 대한 복원 방법이 앱에 반드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앱 내 구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면 Look Up Order ID 엔드포인트를 사용하여 올바른 구입 항목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Apple로부터 받은 구입 송장 이메일에 있는 주문 ID를 고객에게 요청한 다음, Look Up Order ID 엔드포인트를 사용하여 송장 및 관련 정보(예: 사용자가 구입에 대한 환불을 이미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구입 날짜와 시간이 기록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실적 측정하기

App Store Connect의 앱 분석과 판매 및 추세를 사용하여 콘텐츠 유형별 판매, 유료 사용자 수, 유료 사용자당 평균 수익 등 앱 내 구입과 관련된 지표를 이해합니다.

App Store Connect의 지불 및 재무 보고서에서 월별 최종 수익금을 확인합니다. 지역 및 통화별 수익, 현지 통화에서 수익을 변환하는 데 사용하는 환율(사용 가능한 경우), 과세 내역 및 조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또는 앱 내 구입별 판매량을 포함한 모든 거래에 대한 상세 보고서를 월별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빔(Beam)이란 무엇인가? 사생활-보호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블록체인 기술과 탈중앙화 금융 (DeFi) 앱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개인간 거래(P2P)의 장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블록체인의 가장 큰 단점이 모든 거래가 공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성격에 있다고 생각할 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빔(BEAM)은 완전 비공개로 누구에게 알리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불록체인 및 가상화폐입니다.

현재 기준 빔은 0.86 달러(USD)로 거래되고 있으며 총 공급량은 거의 백만 코인, 시가총액은 약 8500만달러(USD) 입니다.

beam

빔(BEAM) 이란 무엇인가?

빔은 밈블윔블(MimbleWimble)과 렐란투스(Lelantus)이라는 두 가지 비공개 기반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혼합하여 구현한 블록체인입니다. 빔의 모든 거래는 완전히 비공개로 처리됩니다. 지갑 주소, 송금액 등 거래 당사자에 대한 모든 정보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밈블윔블과 렐란투스 프로토콜을 통해 빔은 운영성능을 전혀 해치지 않으면서 거래 관련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

빔은 거래증명 (PoW)블록체인으로 유저는 필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언제든치 플랫폼에 가입하여 채굴 보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2019년 처음 런칭했을 때 빔은 채굴 블럭 당 80빔 코인을 보상으로 지급했습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채굴 보상은 블럭 당 40빔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2024년부터 보상은 블럭당 사용 가능한 거래 플랫폼의 유형 25빔이 되고, 그 후부터 4년마다 반감기가 진행됩니다.

보상 반감기 일정은 비트코인(BTC)과 굉장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처럼, 빔도 디플레이션 특성을 지닌 코인을 목표로 합니다.

빔의 원리는?

빔에서 거래할 때 가상화폐 자산의 송금인과 수령인만 서로의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이는 주소 자체도 보통 임시 주소입니다. 새로운 거래가 생성될 때마다, 빔은 신규 주소를 생성하지만 플랫폼 유저의 거래 기록을 추적하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현물거래 수수료 0

통상적인 거래 프로세스

거래 수령인은 지갑에 주소를 생성해서 오프체인 수단(이메일이나 메신저 앱 등)을 통해 송금인에게 전달합니다. 그러면 송금인은 자신의 지갑에서 임시 주소를 생성한 다음, 수령인에게 받은 주소로 자산을 보냅니다.

자산을 보내기전에, 수령인은 반드시 (보통) 지갑을 온라인상으로 접속 가능하게 유지해 놓아야 합니다. 자산이 전송되고 네트워크가 거래를 검증하자마자 수령인은 바로 오프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거래 유형

빔에서 할 수 있는 거래 유형은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온라인 거래: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거래방식이며, 거래 수수료도 가장 낮습니다. 수령인과 송금인이 온라인을 유지한 상황에서 거래를 실행하거나 최소 거래 후 12시간 내에는 온라인 접속을 해야 합니다. 빔은 비공개성 측면에서는 이 거래 방식이 가장 확실성이 떨어진다고 정의합니다.
  2. 오프라인 거래:이러한 거래 유형에서는 수령인이 거래 시점이나 거래 후 12시간 이내에 온라인 상태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송금인은 수령인으로부터 전에 전달받은 주소로 자산을 송금합니다. 송금인은 송금을 실행하고, 수령인은 후에 지갑에 온라인 접속을 하면 자산이 들어온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빔은 오프라인 거래가 온라인 거래보다 더 비공개적이라고 정의합니다.
  3. 완전 비공개 거래:비공개성이 가장 높은 거래 유형입니다. 오프라인 거래와 유사하지만 유저는 구체적인 “잠금(lock)” 시간을 설정하여 거래를 비공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잠금 시간이란 수령인의 지갑으로 자산이 전송되기 전에 비공개 풀(shielded pool)에 넣어둘 수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잠금 시간이 길수록 비공개성 측면에서 거래 보안성은 높아집니다.

주소 유형

거래 유형처럼 빔은 주소유형도 다릅니다. 빔 주소는 총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본 주소: 기본 주소는 온라인/오프라인 거래 유형을 지원합니다. 임시주소로 만료기한이 정해져 있는 주소입니다.
  2. 익명 주소: 기본 주소와는 다르게 익명 주소는 완전 비공개 거래 유형을 지원합니다.
  3. 공개 오프라인 주소: 기본 주소에 만료기한이 있는 반면, 공개 오프라인 주소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빕은 온라인에 드물게 접속하는 유저와 거래를 할 때만 공개 오프라인 주소를 사용하고 보통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빔은 위에 언급한 거래와 주소 유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거래 기밀성을 제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거래에 필요한 모든 정보(예. 주소, 송금액)는 거래 지갑에 저장되고 블록체인 원장에 절대 공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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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믹 스왑

세 가지 표준 거래 유형뿐만 아니라 빔은 아토믹 스왑도 지원합니다. 아토믹 스왑은 두 명의 블록체인 유저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P2P 가상화폐 전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명의 거래 당사자는 동일한 블록체인에 있을 수도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빔에서는 현재 베타버전의 아토믹 스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빔은 두개의 네트워크(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LTC))와의 스왑을 지원합니다.

기밀 자산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블록체인 유저를 위해 빔은 비공개 전송 서비스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자산 저장 비공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밀 자산이라는 이름은 블록체인 상에서 일부 가치있는 자산을 나타내는 빔 특별토큰(예. 우수고객 포인트)을 생성하고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빔은 기밀 자산을 생성하기 위한 간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기밀자산 유형마다 생성하려면 3000빔을 잠가놓아야 합니다. 빔에 자산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되면 이를 청산하고 디파짓인 3000빔을 돌려받습니다.

빔 DApps

빔은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탈중앙화 햅을 런칭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앱은 Beam DAAP Store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는 특히 게임과 디파이 앱을 우선 런칭한다고 밝혔습니다.

빔을 시작하는 방법

플랫폼을 사용하려면 빔 지갑이 필요합니다. 현재 데스크탑 용 빔 지갑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윈도우, 맥,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모바일 지갑은 안드로이드 용과 iOS용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am wallets

빔 지갑은 모든 주요 데스크탑과 모바일 운영 체제에서 사용가능합니다(출처: beam.mw)

빔은 누가 개발했을까?

빔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Beam Development Ltd.는 2018년, – Alex Romanov 와 Alex Zaidelson가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메인넷은 2019년 1월 초에 오픈했습니다.

Romanov는 현재 CTO로 Zaidelson은 CEO로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최고경영진에는 COO인 Amir Aaronson과 CMO인 Benni Issembert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Beam Development의 본사는 이스라엘의 Tel-Aviv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빔은 두 번의 펀딩 라운드를 통해 VC에서 총 7백만달러를 받았습니다. 이 자금의 대부분인 약 5백만달러는 1차 라운드에서 주요 투자자인 일본 투자 기업 Recruit Strategic Partners가 투자했습니다. 나머지 2백만달러는 2차 라운드에서 10대 기관 및 개인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았습니다.

또한, 빔 프로젝트는 빔 파운데이션(Beam Foundation)이라는 비영리 주체의 지원과 지도를 받고 있는데, 이 주체는 플랫폼의 거버넌스를 책임지고 있기도 합니다. 파운데이션은 빔을 관장하는 임시 주체로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거버넌스인 BeamX DAO체계가 완성되면 그 자리를 물러나게 됩니다.

빔 파운데이션 자체는 싱가포르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총 7명으로 구성된 이사회가 관리합니다.

빔의 가격 추이

시장에 출시된 후 대부분의 기간동안 빔 코인은 스테이블 코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안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빔은 2019년 1월, 약 0.80달러로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후 빠르게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1월 말 현재 기준 최고가인 2.94$까지 치솟았습니다.

BEAM price

2019년 1월 출시 시점부터 2021년 10월까지 빔 가격 변동표 (출처: CoinMarketCap.com)

그러나 최고가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며칠만에 1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두 번에 단기적인 폭등(2019년 중반, 약 2.3달러 그리고 2021년 4월 약 1.9달러)을 제외하면 빔은 대부분의 기간동안 1달러 미만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빔의 미래는?

빔의 향후 전망은 다소 불확실합니다. 거래 컨셉이나 가치 저장 프라이버시는 많은 유저에게 매력적인 포인트이지만 이렇게 완전한 기밀을 유지하는 플랫폼은 언제나 사이버 범죄자의 놀이터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완전한 비밀 보장이라는 특징때문에 플랫폼으로 자금 세탁을 비록한 범죄자가 몰려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빔이 프라이버시 보장 운영 모델을 유지하면서도 우연으로라도 그러한 시나리오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는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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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많은 블록체인 열광론자들은 프라이버시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빔은 이들이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저장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현재까지 거의 3년 정도 메인넷에 있었고 앞으로 디파이와 게임 앱을 출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더 많은 기능과 앱으로 무장할 수록 빔의 가치는 올라갈 겁니다.

그러나 앞으로 빔이 직면하게될 잠재적인 리스크는 불법적인 활동이나 거래를 위해 “선택된 블록체인”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모네로와 같은 기존의 유사한 프라이버시 보장 플랫폼들도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었고 플랫폼 위상 문제는 사소하게 넘어갈 수 없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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