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전환율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1월 26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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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바로 새로운 레이어의 아늑함입니다! 사라지기 전에 받으십시오: https://bit.ly/2lr9itO 게시자: Anthropologie, 2019년 9월 26일 목요일

높은전환율

(~2022-07-14 23:59:00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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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종합 시도별 전월세전환율(단위=%) /출처=한국감정원

▲주택종합 시도별 전월세전환율(단위=%) /출처=한국감정원

올 9월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은 9월 신고 기준 실거래정보를 활용해 전월세전환율을 산정한 결과 주택종합은 7.2%를 기록, 지난달보다 0.1%포인트 하락했다고 6일 밝혔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비율로, 이 비율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에 비해 월세 부담이 높다는 의미이고 낮으면 반대다. 전월세전환율은 2011년 통계 작성 이후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월차임의 전환율 상한은 6.0%이지만 높은 전환율이 적용되는 계약 사례가 많아 월세부담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서민주거복지특별위원회가 전월세전환율을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가운데 9월 실거래 산정 대상 아파트 8만3241건 가운데 37.7%인 3만1390건이 전월세전환율 6%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6.8%로 8월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지방은 8월보다 0.2%포인트 줄어든 8.2%를 기록했다.

서울은 6.4%로 지난달과 같았으며 세종이 가장 낮은 6.2%, 경북이 가장 높은 10.4%를 기록했다. 전북이 9.0%에서 8.8%, 부산이 7.6%에서 7.4%로 각각 0.2%포인트 하락했으며 제주(7.6%→7.8%), 세종(6.1%→6.2%) 등이 상승했다.

주택 유형별로는 아파트가 5.6%에서 5.5%, 연립·다세대주택 7.8%에서 7.6%, 단독주택 8.8%에서 8.7%로 각각 8월보다 하락했다.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상대적 격차는 3.2%포인트로 나타났다.

CRO 마케팅의 정의와 작동 원리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기업은 CRO 마케팅에 투자해야 한다. CRO 마케팅은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방식을 모니터링하고 이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브랜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적시에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CRO 마케팅이란? CRO는 Conversion Rate Optimization의 약자로 전환율 최적화를 의미한다. CRO 마케팅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브랜드가 의도했던 행동을 취하거나 혹은 마케팅 용어로 ‘전환’하는 비율을 높일 수 있다. 전환은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지만, 회사별로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매출 증대가 최우선 목표인 회사라면 전환은 구매를 의미할 것이다.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전환이 될 수 있다:

  1. 마케팅 이메일 등의 콘텐츠 수신을 위한 구독 신청
  2. 이메일 주소 등 개인정보 등록
  3. 사이트에서 일정 시간 보내기
  4. 백서, 보고서 등의 콘텐츠 다운로드
  5. ·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이와 같은 핵심 성과지표들, 즉 KPI는 모두 직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참여를 증대함으로써 회사에 이익을 준다. 전환율 계산 방법 선택한 KPI를 사용하여 전환율을 계산할 수 있다. 그 간단한 공식은 다음과 같다: 총 전환 수 높은전환율 ÷ 총 웹사이트 방문자 수 x 100 = 전환율 일정 기간을 설정하여 이 수치들을 확인한다. 따라서 9월 웹사이트 방문자가 10,000명이고 이 중 2,000명이 전환했다면 전환율은 20%가 된다(2,000 ÷ 10,000 x 100 = 20).

CRO 중요한 이유 CRO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디지털 마케팅 운영을 하는 모든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다: 수익을 창출한다. 콘텐츠 다운로드 및 개인정보 등록과 같은 간접적인 전환도 참여를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수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기존 고객으로부터 얻을 있는 수익 가치를 높인다 . 웹사이트 디자인을 재구성하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두 배로 늘려 운영하면 현재 방문자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고, 이는 신규 방문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훨씬 비용효율적이다. 고객 경험을 향상시킨다. 전환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이 브랜드의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웹사이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거나 돈을 쓰고 있다는 뜻이다. 더 읽기 쉬운 글꼴, 더 가독성이 높은 레이아웃, 큼직한 콜투액션(CTA) 버튼 등의 간단하고 작은 변화만으로도 고객 경험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행복한 고객이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브랜드 선호도를 높인다. 고객의 참여율이 높다는 것은 브랜드가 그 고객의 삶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구매를 해야 할 때 먼저 떠올리는 브랜드가 되고 높은전환율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그 브랜드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견을 자발적으로 전하게 된다.

효과적인 CRO 마케팅 전략 개발 가이드

1. ’ 전환’ 정의 앞서 살펴보았듯이 높은전환율 전환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CRO, 즉 전환율 최적화 정도를 판단하려면 먼저 어떤 KPI를 기준으로 측정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실행 중인 캠페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목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지표가 없으면 데이터는 쓸모가 없다.

2. 고객 여정 매핑 고객이 브랜드 웹사이트를 찾아낸 방법과 그 이후 웹사이트에서 어떻게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정보 없이는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터치포인트를 개선해야 할지 결정할 수 없다. 먼저 다음과 같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을 추려내야 한다:

  1. 인구통계(연령, 성별, 소득계층)
  2. 심리적 특성(태도, 열망)
  3. 지역(위치, 인근)
  4. 관심사
  5. 직업
  6. 행동
  7. 우선순위

AI를 사용하면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눈 다음 세그먼트 내에서 또다시 하위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더욱 세분화된 고객 보기를 얻을 수 있다. 그러면 전환 가능성을 기준으로 이들 세그먼트의 순위를 지정하여 가장 가치가 높은 고객에게 각 그룹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높은전환율 시의적절하고 관련성 높은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면 마케팅 성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

3. 현재의 전환 프로세스 분석 이제 사이트 방문자들이 전환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보통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그 이유인 경우가 많다:

  1. 읽기 어려운 글꼴
  2. 느린 웹페이지 로딩 속도
  3. 부족하거나 설득력이 없는 고객의 리뷰
  4. 뜨지 않거나 형식이 잘못된 이미지 파일
  5. 매력적이지 않거나 놓치기 쉬운 콜투액션(CTA) 카피
  6. 방해가 되는 광고 또는 너무 많은 팝업
  7. 산만한 웹페이지 레이아웃
  8. 페이지 제목과 내용 간의 상관성 부재

전환 증가 가능성이 가장 높은 페이지를 알아내려면 트래픽 대 전환율 비율이 가장 낮은 페이지, 예를 들면 트래픽은 가장 높지만 전환율은 가장 낮은 페이지를 찾으면 된다.

4.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문제를 파악한 후에는 여러 가지 솔루션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가령 높은전높은전환율 환율 세 가지 서로 다른 글꼴을 적용해보고 가장 읽기 쉬운 글꼴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방식에는 A/B 테스트와 다변량 테스트(MVT)의 두 가지가 있다. 1) A/B 테스트는 최적화하려고 하는 페이지의 두 가지 버전을 만들어 비교하게 된다. 하지만 글꼴과 같은 단 하나의 변수만 변경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전환을 유도하거나 감소시키는 요소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MVT를 사용하면 한 페이지의 서로 다른 버전을 만들고 그 안에서도 다양한 변수를 시도해볼 수 있다. 여러 가지의 A/B 테스트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테스트를 수행하기 전에 페이지의 모든 요소를 살펴보고 각각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체 페이지 팝업이 전환에 더 도움되거나 혹은 방해가 덜 되는 CTA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또한 콘텐츠가 페이지 맥락에 일치하도록 해야 메시지의 명확성을 보장하고 잠재적인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5. 분석 이제 어떤 요소가 전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이 옳았는지 판단해야 한다. 무언가를 변경해서 전환율이 높아진 경우, 해당 요소의 변화가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을까? 결과를 분석할 때는 원래의 목표와 KPI를 바탕으로 분석해야 한다. 테스트 높은전환율 중 일부 또는 전체가 실패하더라도 낙담할 필요 없다. 모든 테스트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성공적인 테스트보다 실패한 테스트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경우가 많다. 실패를 통해 배운 것을 받아들이고, 마지막 단계로 나아간다.

6. 수정과 테스트 반복 이 마지막 단계는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계속 진행해야 하는 프로세스이다. 편집해 둔 카피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작은 변경에서부터 KPI 자체를 완전히 재평가하거나 기업의 목표를 재설정하거나 혹은 더 많은 고객 조사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큰 변경에 이르기까지 좋은 성과가 나올 때까지 수정과 테스트를 반복해야 한다. 매 과정에서 무언가 배워 나간다면 CRO는 결국 높아질 것이다. CRO 마케팅의 핵심은 열심히 하는 것보다 스마트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있다. 더 많은 고객을 쫓는 대신, CRO를 통해 현재 고객에게 집중하고 가능한 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을 돌보는 데 최선을 다한 기업이 잘 못되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BlogPost 68169928491 CRO 마케팅의 정의와 작동 원리, BlogPost 68166438209 서드파티 쿠키 없는 시대에 유용한 3가지 디지털 마케팅 전략, BlogPost 68166145307 다변량 테스트(Multivariate Test)로 전환율을 높이는 6단계 전략]

높은전환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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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효지 기자
    • 승인 2020.08.26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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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서울 아파트의 월세 거래량은 줄었지만 소형 아파트 월세 거래 비중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부동산114가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7월까지 거래된 월세 2만8천108건 중 전용 60㎡ 이하 소형 아파트는 1만6천748건으로 59.6%를 차지했다.

      5년 전과 비교하면 전체 월세 거래량은 줄었으나 소형의 경우 1~2인 가구와 소형 아파트 입주 물량이 늘어난 영향으로 1천500건 이상 거래량이 늘었다.

      전용 60㎡ 초과 85㎡ 이하, 전용 85㎡ 초과 면적 구간에서 거래량과 거래 비중이 모두 저조해진 것과 대비된다.

      부동산114는 "전용 60㎡ 초과 85㎡ 이하 월세 거래 비중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집값 상승과 동반한 임대료 부담에 임차가구가 면적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소형 아파트의 전월세전환율이 중대형에 비해 높아 면적 대비 월 임대료 부담이 크다"면서 "전월세전환율이 하향 조정됐지만 저금리에 월세 전환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신규 월세 계약자를 위한 보완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월세 전환율 Q&A…“이미 계약한 월세도 초과분 안 내도 돼”

      전·월세 상한제(5%)와 계약갱신청구권(2년+2년) 시행에 이어 10월부터 전‧월세 전환율이 4%에서 2.5%로 낮아진다. 지역이나 주택 유형‧크기 등을 고려하지 않은 규제에 임대인과 임차인 간 분쟁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주요 궁금증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정부가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전환율을 4%에서 2.5%로 하향조정하기로 했다. 뉴스1

      정부가 전세를 월세로 높은전환율 전환할 때 적용하는 전환율을 4%에서 2.5%로 하향조정하기로 했다. 뉴스1

      “전셋값 3억원을 월세로 바꾸면 현재는 4%를 적용해 월 100만원을 내야 한다. 2.5%를 적용하면 62만5000원이 된다. 세입자 입장에선 월세가 37만5000원 줄어드는 것이다.”

      “이미 계약을 했더라도 2.5%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월세를 내지 않고, 이미 초과해서 낸 월세를 돌려받기 위한 소송을 할 수 있다. 예컨대 1억원에 대해 전환율 5%를 적용해 월 42만원의 월세를 내기로 계약했어도 절반인 21만원만 내겠다고 할 수 있다.”

      “계약이 만료되기 전이라도 임차 형태를 전환할 수 있다. 단 집주인과 세입자가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계약갱신청구권은 이전과 같은 임차 형태가 전제다. 하지만 합의를 통해서 바꿀 순 있다.”

      “전‧월세 전환율은 전세를 월세로 바꿀 때만 적용된다. 월세를 전세로 바꿀 때는 시장 전환율을 적용한다. 즉 집주인과 세입자 간 합의로 정한다. 이 때문에 월세를 높은전환율 전세로 바꿀 때 오히려 집주인이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감정원의 시장 전환율을 참고해서 합의하면 된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전국 5.9%, 서울 5%다. 보증금 2억원에 월 60만원씩 반전세(전세+월세)를 살다가 전세로 바꾼다고 하자. 1년 치 월세인 720만원을 전‧월세 전환율로 나누면 전세 환산금이 나온다. 예컨대 전환율 5%를 적용하면 1억4400만원이 된다. 기존 보증금 2억원에 1억4400만원을 더한 3억4400만원이 전세보증금이 된다.”

      전환율이 높은 Facebook 게시물의 5가지 핵심 요소

      대부분의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Facebook에 게시할 때 참여 또는 전환이라는 두 가지 목표 중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측정항목 모두 중요하지만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일반적으로 하나가 더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것이 목표인 경우 좋아요 수가 많은 Facebook 게시물(좋긴 하지만)이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 전환을 원하십니까? 기본적으로 Facebook 게시물을 본 후 누군가가 특정 행동을 취하기를 원할 때마다. 사람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회원 클럽에 가입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고객이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특정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좋은 Facebook 게시물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게시물의 전환율을 높이려면 높은 참여율을 달성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다른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Facebook 게시물의 전환을 유도하는 5가지 주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계속 읽으십시오.

      전환율이 높은 Facebook 게시물의 5가지 핵심 요소

      전환율이 높은 모든 Facebook 게시물에는 이 5가지 요소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1. 눈에 띄는 비주얼

      크리에이티브가 없는 Facebook 게시물은 디스플레이가 없는 상점과 같습니다. 좋은 시각 자료만큼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또는 엄지손가락이 스크롤되는 것을 막는) 힘이 있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Facebook 게시물은 누군가의 피드에 있는 다른 게시물과 경쟁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눈이 무엇에 정착할지 선택하는 데는 약 2.6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각적 요소가 눈길을 끌고 주의를 끌 만한지 확인하십시오.

      정적 이미지, GIF 또는 비디오를 사용하든 Facebook용 영상을 선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른 사양 얻기: 고품질 이미지를 제공하려면 Facebook 사양을 확인하세요. 저해상도 이미지는 비즈니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아무도 클릭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텍스트 제한: 페이스북에 따르면 20% 이상의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는 전달을 줄였습니다.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를 게시하기 전에 Facebook의 이미지 텍스트 확인을 사용하세요.
      • 스톡 이미지 건너뛰기: 사진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의뢰할 여유가 있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스톡 이미지는 스크롤하기 쉽고 브랜드에 너무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 고대비: 대비되는 색상은 조명이 어둡거나 흑백 조건에서도 이미지를 돋보이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색상환은 이 영역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모바일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Facebook 사용자의 88%가 모바일 장치에서 플랫폼에 액세스합니다. 이미지를 게시하기 전에 모바일 장치에서 테스트하여 텍스트를 읽을 수 있고 초점이 명확한지 확인하십시오. 모바일에서 최대 효과를 얻으려면 세로 동영상을 사용해 보세요.

      여기에서 더 많은 Facebook 사진 팁을 찾아보세요.

      2. 선명한 카피

      카피를 쥐고 있는 경우 높은 전환율 Facebook 게시물의 다음 측면. 간단하고 명확하며 요점에 맞게 글을 작성하세요.

      비즈니스 전문 용어 및 판촉 언어를 피하십시오. 독자를 단념시키는 것 외에도 너무 많은 마케팅 발언은 Facebook 알고리즘에서 귀하의 게시물을 불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카피는 재치 있고 친근하거나 전문적이든 브랜드 개성을 전달해야 합니다. 성격에 상관없이 개인을 목표로 하고 독자와 소통하십시오.

      짧은 카피가 이기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주의 집중 시간이 8초인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긴 카피가 있는 게시물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청중에게 달려 있습니다. 가장 실적이 좋은 게시물을 분석하고 텍스트 길이와 성능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또는 몇 가지 A/B 높은전환율 테스트를 실험하여 가장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3. 강력한 클릭 유도문안

      전환율이 높은 Facebook 게시물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CTA라고도 하는 클릭 유도문안입니다.

      다른 사람이 귀하의 게시물을 볼 때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당신이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 누구도 확신하지 못할 것입니다.

      웹 사이트 트래픽, 판매 또는 참여를 찾고 있든 초대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전원 동사 가입하기, 다운로드, 구독하다, 예약하다그리고 딸깍 하는 소리 게시물을 본 후 Facebook 사용자를 행동에 옮기십시오.

      그러나 그 동사도 요즘에는 꽤 흔하므로 약간의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긴급성을 추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 자리만 남았습니다. 오늘 평가판을 예약하세요.” 평가판이 무료라면 이것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CTA는 게시물과 해당 독자에게 목적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과용하지 마십시오. CTA가 너무 많으면 의사 결정 피로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당 하나의 CTA는 일반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창의적인 CTA의 몇 가지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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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우) 인기있는 수요에 따라 브루클린에 두 번째 매장을 열 예정입니다 🌸 우리의 최신 위치는 스텔라…

      작성자: The Wing 작성일: 2019년 9월 10일 화요일

      이것은 바로 새로운 레이어의 아늑함입니다! 사라지기 전에 받으십시오: https://bit.ly/2lr9itO

      게시자: Anthropologie, 2019년 9월 26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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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자: 2019년 9월 24일 화요일

      4. 거부할 수 없는 인센티브

      클릭 유도문안은 인센티브만큼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뉴스레터를 구독해야 할 최소한 한 가지 이유를 제공할 수 없다면 묻지 말아야 합니다.

      인센티브는 몇 가지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멤버십 혜택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출시한 제품의 멋진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여행사는 최고의 목적지의 명소를 강조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약간의 높은전환율 태양과 모래를 보여주는 것은 방랑벽을 고무시키는 것과 관련하여 먼 길을 갈 수 있습니다.

      훌륭한 마케터는 이미 청중과 고객이 원하는 것과 접촉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유하기로 선택한 인센티브는 이러한 필요와 욕구에 가능한 한 많이 호소해야 합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과거에 가장 실적이 좋았던 게시물을 살펴보세요. 잠재고객 인사이트를 살펴보고 고객의 높은전환율 관심사를 탐색하세요.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좋은 티저는 시청자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그것을 과도하게 팔지 마십시오. 클릭베이트는 때로는 거부할 수 없지만, 변덕스럽고 솔직하지 못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Nick은 “최소한의 생활 방식”을 살기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훨씬 적은 것으로 사는 행복을 찾았습니다.

      게시자: Wealthsimple, 2019년 9월 26일 목요일

      13일의 금요일은 왜 기내에서 13열을 찾을 수 없는지 설명하기에 완벽한 날입니다…💺

      게시자: KLM Royal Dutch Airlines 2019년 9월 13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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